PULIP COMMUNICATION March.2013
PULIP GRAM Vol.45
Blend it
Web Standard & Accessibility
정보를 구하고 업무를 처리하며, 공감과 감성을 나누는 커뮤니케이션까지. 우리가 접하고 있는 웹 서비스는 이제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웹 표준 필요성 대두에 이어, 2013년 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 구제 등에 관한 법률 시행이 공표됨에 따라 장애인, 노령층에
이르는 모든 웹 사용자에게 평등한 서비스 제공이 사실상 의무화됐고 이는 당연한 변화였습니다.
플립은 웹 표준, 웹 접근성의 이슈에 발 빠르게 대응 방안들을 마련, 기준이 되는 가이드를 제시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웹 시스템 연구를 거듭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고 또 원하는 서비스를 분석하고, 내부 교육
프로그램으로 꾸준히 전문 인력의 역량을 키우며… 누구보다 앞선 준비를 하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플립은 또다시 앞선 준비를 합니다.
제공하는 기업과 사용하는 사람이 꿈꾸는 것을 함께 바라보고 공감하며 더 쉽고 간편하게, 더 윤택하게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 가기 위해 끊임없이 준비합니다.
BEST PROJECT
finance
삼성화재 대표사이트
http://www.samsungfire.com
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 구제 등에 관한 법률에 대응하고자 삼성화재 대표 웹사이트 웹 접근성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
국내 손보업계 최초로 '웹 접근성 우수 품질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을 기준으로 사이트를
리뉴얼했고 이미지에 설명 글은 물론 동영상 자막 제공,
그래프, 차트의 인지도 개선 등 시청각 요소를 전면 보완해 장애인 및 노령층 이용자의 웹 접근성을 향상시켜 누구라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구축했다.
wa logo
웹 접근성 품질 우수 인증마크 획득
Interview 삼성화재 웹사이트 구축 PM 박유한 수석
삼성화재 웹사이트 웹접근성 프로젝트는 법률시행이라는 제도적인 측면으로 시작했지만, 이번 구축을 통해 '어떠한 관점
으로 장애인의 웹 서비스 이용을 봐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질 수 있어던 의미 있는 프로젝트였다.
LIG손해보험 웹사이트
http://www.lig.co.kr
LIG손해보험은 접근성을 높이고 이용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하고자 사이트를 리뉴얼했다.
낭독 프로그램의 지원 및 동영상 자막 추가, 키보드
작동만으로 전 서비스 이용을 가능케 하는 등 웹 접근성을
대폭 개선하고 구축 전 단계에서의 철저한 웹 접근성
품질관리를 통해 장애인들의 사이트 이용 불편을 최소화
하는 데 중점을 뒀다. 또한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등의 다양한 OS 및 브라우저에서의 호환성까지
고려했다.
wa logo
웹 접근성 품질 우수 인증마크 획득
한화금융네트워크 웹사이트
http://www.hanwhafn.com
한화금융네트워크 사이트는 웹 접근성 개선을 주요 목표로
리뉴얼을 진행, 장애 유무에 관계없이 폭넓은 고객층과의
소통을 도모하고자 했다.
장애인 실 사용성의 개선을 위해 이미지 콘텐츠를
텍스트화하고 동영상 콘텐츠에 자막을 제공, 또한 각종
그래프에 설명을 붙이고 차트는 색이 아닌 패턴으로 구분
하도록 했으며, 멀티 디바이스 웹(One Source - Multi Device Web)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wa logo
웹 접근성 품질 우수 인증마크 획득
Official&Brand
SK플래닛 기업사이트
PC: http://www.skplanet.com
Mobile: http://m.skplanet.com
SK플래닛 기업 사이트는 'H=유용성', 'U=감성', 'G=사용성'에 충족하는 UX 설계로 SK플래닛의 핵심가치 HUG(Human , Unique , Global)를 효과적으로 녹여냈다.
'Planet(=감성)이 어우러진 Cosmo'를 콘셉트로, SK플래닛이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를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주요
콘텐츠를 전면에 구성해 '빠른 정보 접근을 도모(=유용성)'
했으며, '웹 접근성에 기반을 둔 구현(=사용성)'으로
사용자 누구라도 차별 없이 동일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wa logo
웹 접근성 품질 우수 인증마크 획득
녹십자 국영문 웹사이트 및 모바일웹
http://www.greencross.com
녹십자는 보다 폭넓은 고객층의 접근성을 최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춰 사이트를 구축했다.
고객 문의와 제품 정보 등의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고 직관적인 배치해 접근 경로를 단축해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장애인
차별 금지법에 대응한 웹 접근성을 준수해 구축했다.
또한 해외 고객도 손쉽게 회사·제품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영문 웹사이트 별도 구성하고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의
크로스 브라우징을 지원한다.
금호타이어 웹사이트 리뉴얼
http://www.kumhotire.co.kr
긍정적 기업이미지를 전파하고 사이트 활용성을 높이고자
새롭게 단장한 금호타이어 웹사이트는 리뉴얼 목표는 물론
웹 접근성 보장까지 놓치지 않았다.
다양한 조건으로 선택검색이 가능한 '시퀀스검색 UI'를
도입하고 포지셔닝 맵 그래프로 제품 특징을 한눈에 확인·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등 사용자 방문목적 달성을
용이하게 하는 목표를 충족시켰으며 웹 접근성과 표준을
준수한 개발로 사이트로의 접근성을 강화했다.
CLIENT
BC카드 웹사이트 박카스 대학생 국토대장정
캠페인 사이트
삼성화재 패밀리사이트
웹접근성 개선
동아제약 박카스 웹사이트
SK증권 웹접근성 개선 키움증권 웹사이트 신한생명 웹사이트 및
이벤트ON 사이트
한화투자증권 웹사이트
ISSUE
2012 웹어워드코리아 웹 표준 이노베이션 수상
2012년 웹어워드의 첫 신설된 웹 표준 분야 이노베이션 대상의 영예를 플립이
거머줬다. 웹 표준 이노베이션 대상을 수상한 프로젝트는 'BC카드 웹사이트'였다.
BC카드의 11개 회원사, 고객사, 가맹점 그리고 카드 이용 고객 모두를 위한 온라인 오픈 BIZ 서비스로 구현된 BC카드 웹사이트는 어떠한 OS, 브라우저,
디바이스(스마트폰, 테블릿 PC 등)에서도 제약 없이 이용이 가능한 오픈웹 구현을 비롯 장애인들을 위한 장애인 차별 금지법에 기반을 둔 웹 접근성 준수를 통한
사이트 사용성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BC카드 웹사이트의 구축 사례는 수상 이후, '웹어워드 컨퍼런스'에도 초대돼
플립이 가진 기술과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값진 기회를 마련해 줬다.
웹 접근성 라이브러리-SOUL(Standard of UX Library) 개발
플립은 웹 접근성 사업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웹 접근성 표준 라이브러리 SOUL(소울)을 구축했다.
플립의 SOUL(소울)은 장애인을 위한 UX적 관점의 업무 가이드 '웹 접근성 업무
표준',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WCAG2.0), 한국형 웹 콘텐츠 제작 기법2.0을
기반으로 한 웹 표준 개발 가이드 '웹 접근성 HTML 표준', 그리고 개발에 적용되는
Naming Rule, User interface 등에 대한 표준 가이드 '웹접근성 개발 표준' 세
가지의 라이브러리로 구성된다.
플립은 웹 접근성 프로젝트에 실질적으로 SOUL(소울)을 활용, 체계적인 진단과
개선이 가능한 프로세스를 통한 최적화된 서비스 구현을 이뤄내고 있다.
플립은 앞으로도 새로운 방법론과 신기술에 대한 기준 제시를 위한 연구와 투자를 지속해갈 계획이다.
플립이 함께한 웹 표준 솔루션 포럼, 지식경제부 장관상 수상
플립은 2009년도부터 웹 표준, 웹 접근성 그리고 반응형 웹의 최적화 구축전략과
기준제시를 위한 투자를 지속했으며 그의 일환으로, 웹 표준 솔루션 포럼(WSSF)의
회원사로 참여, 꾸준한 활동을 함께 했다.
플립이 참여하고 있는 웹 표준 솔루션 포럼은 '2012 전문 중소 SW기업 포럼 운영지원
사업'에서 최우수 포럼으로 선정,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산업의 선두에 있는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모여 만든 웹 표준 솔루션 포럼은 국내 웹
표준 및 접근성을 준수하는 기반기술 마련 및 보급, 확대를 비롯해 웹 표준 기술 컨설팅과 가이드 제시 등 웹 시스템의 구축·지원·검증·인증을 위한 다양한 연구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스마트미디어 환경에서의 웹 표준과 접근성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는 한편,
일본의 관련 세미나에 직접 참관하고 현지 간담회를 갖는 등 해외 진출을 위한 공동 기술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플립, 웹 접근성 캠프에 참여
지난 6월, 지속 가능한 웹 접근성을 주제로 접근성 캠프 서울이 개최됐다. 캠프는 현 트렌드와 문제점 개선방안 등의 강연에 이어, 캠프 참가자들의 토론으로
진행됐다.
새로운 기술과 디지털 환경을 주도하는 선두기업으로써의 사명으로 디지털 미디어 산업의 긍정적 발전에 이바지할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자 노력하는 플립은
캠프에 함께해 다양한 웹 접근성 프로젝트를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업계와
개발자의 실질적인 역할에 대한 생각을 나눴다.
캠프 토론에 참석한 플립 직원은 "소신을 가진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지금의
나와 우리의 책임감을 다시금 새기는 계기가 됐다."며 참가 후기를 전했다.

사진출처 : 월간w.e.b 2013.08월호
플립그램 플립 블로그 플립 페이스북
플립그램 플립 블로그 플립 페이스북 플립 바로가기 이메일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