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LIP COMMUNICATION Jun.2019
PULIP GRAM Vol.81
2019 플립커뮤니케이션즈 전 직원 Membership Training
플립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1일까지 이틀간 전 직원 MT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의 메인 콘셉트는 ‘童心(동심)&同心(동심)'으로, 딱지치기, 사방치기, 공기놀이 등 어릴 적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놀이들로 꾸며졌다. 게임은 여덟 개의 조가 게임머니를 걸고 대항전을 진행하는 형식으로 진행됐으며, 각 조는 더 많은 게임머니를 얻기 위해 열띤 대결을 펼쳤다. 저녁에는 모든 부서가 한자리에 모여 식사를 함께했다. 또한 뒤이어 진행된 레크레이션 시간을 통해 직원들의 숨겨진 끼를 확인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도 가졌다. 행사 종료 후 직원들은 “1박 2일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동료들과 추억의 놀이를 함께하며 또 하나의 소중한 추억을 쌓은 것 같아 기쁘다”라며 이번 전 직원 MT에 참여한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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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 PROJECT
finance
re_bullet
지속 가능한 고객 친화적 금융 서비스 구축, KDB산업은행 차세대 채널
https://www.kdb.co.kr
KDB산업은행은 UX/UI 리서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친화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함과 동시에 다양한 환경에서도 일관되고 지속 가능한 UI를 통해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비대면 및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KDB산업은행 차세대 채널’을 통합 구축했다. 홈페이지와 인터넷뱅킹 외 패밀리 사이트, 글로벌 사이트, 스마트폰 뱅킹, CMS, ATM, UMS까지 자사의 모든 서비스 채널을 새롭게 구축하는 만큼 다양한 환경에서도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쉽고 유연한 공통의 기준을 수립했다. 인터넷뱅킹에서 사용되던 거래 비밀번호를 과감히 제거해 인증 수단을 최소화함으로써 신속한 업무 처리를 가능케 했으며, 공인인증서 외에 뱅크사인, 바이오인증, 간편비밀번호 등을 도입해 사용자의 선택에 따른 다양한 로그인 방식을 적용했다. 특징 없는 서비스의 단순 나열로 고객의 사용성이 다소 낮았던 ‘My KDB’에 자주 찾는 계좌 목록을 배치해 잔액 확인 후 이체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지능형 이체 알림 서비스와 금융 캘린더 등의 기능을 구현해 고객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금융 상품 서비스의 특성상 쉽고 빠른 검색이 필수적이기에, 화면을 분할해 빠른 검색 기능을 화면 좌측에 고정으로 배치했으며, 상품의 상세화면에서도 업무 메뉴를 별도 배치해 언제든지 상품 정보로의 이동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이 밖에도 영업점 방문 없이 다양한 뱅킹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했으며, 기존 여러 메뉴에 분산됐던 기업 전용 콘텐츠를 다양한 기업 유형에 맞춰 종합해 제공함으로써 각 기업별로 필요한 정보와 상품, 서비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기업금융정보 플랫폼을 구현했다.
혼자 하는 투자에서 로보와 함께하는 투자로, KB국민은행 연금 로보어드바이저
https://omoney.kbstar.com
KB국민은행은 로보어드바이저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른 서비스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고 체계적인 연금 자산 관리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자사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인 ‘케이봇 쌤’을 확대 구축했다. 케이봇 쌤은 직접 투자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최소화해 고객의 자산을 안정적으로 지키고, 지속적인 시장 분석을 통해 최적화된 자산 배분 계획을 포트폴리오 형태로 제안해 수익률을 확보해주는 자산 관리 서비스다. 기존 펀드매니저 등 자산관리전문가가 직접 수행했던 자산 운용 서비스를 로봇을 통해 거래 고객 수에 제한 없이 무한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로봇이 업무를 대행하는 만큼 고객은 거래 금액과 무관하게 부담 없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고 수수료 역시 발생하지 않아 고객의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KB국민은행은 기존 펀드 위주로 구축된 케이봇 쌤 알고리즘을 활용해 퇴직연금 및 연금저축펀드까지로 로보어드바이저 기술을 확대 적용했다. 또한 로보어드바이저의 본질적인 목적인 글로벌 자산 배분을 통한 리스크 관리 및 장기투자를 통한 수익률 확보에 기반하되, 단순히 은행 수익률을 넘어선 수익률 창출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리스크 관리에 더욱 중점을 뒀다. 자사의 대면 및 비대면 채널이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스 역시 새롭게 설계했다. 영업점 방문 고객이 케이봇 쌤으로 거래 시, 담당 직원과 포트폴리오를 설계한 후 거래는 고객이 혼자 비대면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 이력 전송 기능을 탑재해 거래 비용을 낮췄으며, 인터넷 및 모바일뱅킹에서 각각 거래를 실행할 수 있게 독립적인 거래 화면을 제공했다. 이와 더불어 수익률을 모니터링하고 자산 배분을 갱신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관리 기능을 제공했다. 고객의 수익률을 별도의 관리 메뉴에서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시장 변동에 대응해 갱신이 필요할 경우 리밸런싱 거래를 통해 포트폴리오를 변경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official_br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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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함께하는 대장정, 동아제약 대학생 국토대장정
http://www.kukto.co.kr
동아제약㈜는 이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이트 내 콘텐츠 재정비 및 모바일 서비스 최적화를 진행함으로써 사이트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대학생 국토대장정’ 홈페이지를 개편하고, 올해 22주년을 맞이한 해당 행사를 기념하기 위해 ‘국토대장정 역사관’ 마이크로사이트를 신규 구축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도출된 이용자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홈페이지 내 행사 소개 및 안내 등 혼재되어 있던 메뉴 구조를 각각의 목적에 맞게 구분하고, 매년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재배치해 원하는 정보로의 접근성을 높임과 동시에 운영상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최대 방문율 및 이탈률을 기록한 페이지를 확인하고, 참가 신청 페이지 방문 이후의 주요 이동 경로를 파악하는 등 방문자들의 이용 패턴을 분석해 실질적인 수요가 높은 정보를 적극 반영했다. 그 결과 작년 신청 기간 대비 이탈률이 약 10% 감소하는 등 긍정적인 개선 효과를 거뒀다. 역사관 사이트는 국내에서는 보기 드물게 장기 진행된 해당 행사를 제1회부터 현재까지 두루 살펴볼 수 있게 제작된 사이트다. 이를 통해 완주에 대한 의미를 되새김과 동시에, 과거의 행사 기록을 재정리하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축적해 나갈 수 있는 근간을 마련했다.
브랜드와 함께하는 긍정적 경험, 타이틀리스트 PROVING IT 캠페인
http://team.titleist.co.kr/golf-ball-hub
아쿠쉬네트 코리아는 최적의 골프 장비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타이틀리스트의 퍼포먼스를 보다 많은 고객들이 경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소통을 강화함으로써 브랜드 로열티를 증대시키기 위해 ‘PROVING IT’ 캠페인을 진행했다. 스코어 향상을 원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해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해보도록 제안해 동기를 부여했으며, 특히 단순히 목표 설정을 권유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이벤트 당첨자 및 Best 목표 선정자 등에게 격려 메시지와 함께 응원 패키지를 제공해 브랜드에 대한 친밀도를 향상시키고 해당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전달하고자 했다. 또한 목표의 달성 과정을 기록, 공유하도록 하고 이 중 우수 사례를 매월 선정해 경품을 지급하는 ‘라운드 인증 이벤트’와 더불어, 고마운 분께 감사를 전하는 ‘#1 Gift In Golf 이벤트’를 시기별로 진행함으로써 목표가 장기적으로 꾸준히 이행될 수 있도록 격려함과 동시에 지인들과 혜택을 나눌 수 있도록 배려했다. 목표 달성 이후에는 결과 인증 이벤트를 진행해 당첨자에게 경품을 제공함으로써 이 때의 성공 경험을 통해 향후 지속적인 실력 향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획했다. 이밖에도 국내 최정상 선수들이 목표 설정, 달성 등의 과정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캠페인에 대한 관심도를 한층 높였다.
PULIP INSIDE
가정의 달 이벤트 ‘팝콘각! 플립 알까기 대회’
플립커뮤니케이션즈는 직원들에게 잠시나마 휴식의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나른해진 업무 분위기를 환기시키고, 가족들과 화목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외식·문화상품권 등의 상품을 제공하는 ‘팝콘각! 플립 알까기 대회’를 진행했다. ‘팝콘각! 플립 알까기 대회’는 바둑알을 과녁 중앙에 가장 가깝게 위치시킨 직원이 우승하는 기록 경기 형태로 진행됐다. 예선전에서는 총 5명의 결승 진출자를 선발했으며, 이 중 우승자 1명과 준우승자 4명을 가려, 자사의 비즈니스 파트너인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의 외식상품권을 상품으로 지급했다. 게임에서 아쉽게 탈락한 직원들을 대상으로, 가족들과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문화상품권을 증정하는 추첨 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직원들은 대회가 진행되는 동안 간식으로 제공된 팝콘을 먹으며 경기를 관람했다. 대회의 우승자인 브랜드커뮤니케이션그룹 이용준 수석은 “우승이라니 아직 믿기지가 않는다”며, “상품으로 가족과 함께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게 돼 기쁘다”는 소감을 남겼다. 플립은 앞으로도 직원들의 소통과 행복을 위해 다양한 사내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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